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 아닌데, 이번에 하이패스 요금 고지서가 우편으로 와서 알아보니 하이패스 오류로 인해 최장 요금이 부과된 고지서를 받고 요금 수정한 내용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고속도로 하이패스 인식 오류
퇴근 후 서울에 볼일이 있어 근처 고속도로 IC에 하이패스 구간으로 진입했는데, 평소와 다르게 인식이 되지 않았다는 하이패스 단말기 음성과 밖에서는 사이렌이 울려 잠깐 놀랐지만, 크게 문제없겠지 생각하고 넘겼습니다.
그 이후 한 달 정도 시간이 지나고, 집에 한국 도로공사에서 한 장의 고지서가 도착했습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인식 오류를 그냥 지나치면
고속도로 진입로와 진출 모두 인식이 되지 않은 것은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 서울 톨게이트를 빠져나갈 때는 하이패스가 정상적으로 인식을 한 상태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 톨게이트에서 부과될 수 있는 최장 거리 요금을 사용자에게 부과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서울 영업소 최장 거리 요금인 2만 1천3백 원이 부과됐고, 발생원인은 입구 정보 이상이었습니다.
한 달도 더 지난 일인지라 그날 기억을 떠올리며 내가 왜 고속도로를 이용했는지 거슬러 올라갔고 서울 갈 일이 있었으며, 어느 톨게이트에서 진입했는지도 떠올렸습니다.
고속도로 최장 거리 요금 고지서 요금 수정 방법
고속도로 최정 거리 요금 고지서가 왜 발생했는지 알게 됐으니 우선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전화를 했습니다.
최장 거리 요금 고지서에 보면 진출 영업소 정보와 전화번호가 있는데, 대표 콜센터보다는 영업소로 전화하는 게 조금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콜센터 대기시간이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한국 도로공사 고속도로 상담원과 통화 후 알게 된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인식 오류 최장거리 요금 처리 방법
- 진입 톨게이트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 일 년에 두 번 요금 수정이 가능.
- 총 두 번 중 한 번은 통화로 요금 수정 가능하며, 두 번째는 확인서 작성 후 제출
- 진입한 고속도로 명칭을 상담원에게 전달.
- 요금 수정 뒤 고지서는 수정된 요금으로 재발송됨.
- 최장 거리 요금을 납부한 경우 지로 납부한 경우 납부 은행에서 취소
- 취소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5일 뒤 진출 영업소에 통화 후 환불 진행
하이패스 단말기 미인식 시 처리 방법
우선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 미인식으로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고속도로 진출 시 하이패스 구간으로 빠져나가시지 마시고 꼭 현금 내는 구간으로 가셔서 직원분께 고속도로 진입 시 하이패스 단말기 인식 오류와 진입한 톨케이트를 말씀드리고, 직원분께 결제를 하시면 추 후에 고지서를 받거나 하는 일은 없어지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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