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_코인

가상화폐란 무엇이고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투자 전 용어 살펴보기

by ∴→∵→… 2022. 6. 20.

가상화폐는 시작된 역사가 짧은 사이에 엄청난 성장을 거뒀습니다. 가상화폐와 함께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가상화폐의 대장 비트코인에 대해서 투자 전에 알아두면 좋을 기본 지식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상화폐란

가상화폐는 코인, 암호화폐라고도 부릅니다. 영어로는 암호화폐(Cryptocurrency)로 불려 암호화된 화폐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으며,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재화를 목표로 발행된 디지털 화폐입니다. 아직은 제도권 밖에서 투자용도로 사용되며, 우리 생활과 밀접한 화폐로써의 기능은 아직까지는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탈중앙화 된 디지털 화폐

가상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입니다. 탈중앙화와 중앙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일반 은행과 비교해보면 간단합니다.

중앙화-탈중앙화
중앙화-탈중앙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 뱅킹의 경우 내가 친구에게 돈을 이체할 경우, 은행의 서버를 꼭 거치고, 은행 서버에 기록을 남기고 모든 트랜잭션이 은행의 서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반면, 암호화폐의 경우 개인이 하나의 네트워크이고, 그 네트워크들끼리 서로 거미줄처럼 연결된 형태입니다. 그래서 내가 친구에게 암호화폐를 이체할 경우 은행의 서버와 통신하는 것이 아닌 나와 송금받는 자의 네트워크 간에 통신을 하게 되며, 어떤 간섭(은행 점검 시간 등) 없이 이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운영됩니다.

 

 

 

이런 거래는 누구나 열람을 할 수 있고, 공개되어 있습니다. 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알면 해당 지갑에서 발생된 이체 및 현재 보유 수량 등을 얼마든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이런 편의성 및 탈중앙화 방식을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드는데, 가상화폐의 신뢰성을 높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기에 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블록 단위의 노드(여기서는 간단히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갑이라고 전제)들이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블록체인에서는 데이터가 추가만 되고, 수정 및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에 신뢰성을 보장하고 무결성 유지를 위해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술로써, 가상화폐에만 국한되어 사용되는 기술은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