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 PC 정보

삼성노트북 배터리 교체 비용 및 AS 수리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

by ∴→∵→… 2023. 4. 26.

삼성노트북 배터리 교체 비용과 서비스센터에서 AS 수리받은 후기와 엔지니어분께 전달받은 노트북 배터리 종류 리튬이온배터리와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남겨보겠습니다.

 

 

 

삼성노트북 배터리 충전 안됨

노트북 구매한 지 약 1년 하고 약간 지난 시점에 PC 사용 중 메시지가 나와서 보니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는 메시지였습니다. 윈도에서 발생된 메시지는 아니고 삼성 관리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어댑터 연결을 빼보니 바로 전원이 나가고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원조차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삼성노트북-배터리교체-팝업
어댑터를 빼보니 바로 전원이 나갔네요.. 배터리 사망

사용중인 노트북모델은 NT350XCR 모델로 사무용 노트북 모델입니다.

 

삼성서비스센터에 전화해 보니 배터리 교체를 해야 된다고 하며, 엔지니어가 방문교체는 해주지 않고 제가 직접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삼성노트북 배터리 교체 비용

우선 근처 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접수할 때 배터리 자재 재고 파악이 가능하고, 예약을 하면 15일 이내에만 가면 자재가 사용될 일이 없기 때문에 접수하실 때 미리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삼성서비스센터-방문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업무처리 시스템은 정말 잘되어 있는 것 같아요.

센터에 가서 번호표 뽑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담당 엔지니어분이 불러주시고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네요. 배터리가 수명이 다돼서 교체가 필요하다고 하십니다.

 

기존에 장착된 배터리는 밑판을 탈거하고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작업은 금방 끝나고, 기존 배터리를 보니 배터리 부풀어 오르는 증상인 배터리 스웰링은 보이지 않았네요.

삼성노트북-배터리-교체-수리
배터리 스웰링(부풀어 오름)현상이 없어 어떤게 신품인지 구분조차 되지 않았어요.

유상으로 결재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작년 4월에 분명히 구매했고, 기기 제조월일을 보니 2022년 3월로 적혀 있어 작년 4월에 구매한 것 같고 아직 무상보증기간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것 아닌지 문의했는데, 구매 영수증이 있어야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증빙이 어려워 유상으로 수리를 진행했고, 수리 비용은 8만 5천 원 나왔네요.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

스마트폰 배터리도 2년이 넘어도 이렇게 급작스러운 방전 증상이 나오지 않아, 노트북 배터리가 1년 만에 이렇게 되는 게 정상인 건지 문의를 해봤습니다.

 

엔지니어분께서 노트북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종류는 리튬이온 배터리,리튬폴리머 배터리라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경우에는 배터리 자체를 자주 사용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어댑터를 연결한 상태로 계속 사용하기보다는 하루에 한 번 정도는 80%까지 사용했다가 다시 완충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