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스토리 저품질 검색누락 원인 및 확인 및 해결 방법

by ∴→∵→… 2022. 6. 3.

5월 말쯤에 올렸던 한 게시물로 인해 원래 많지도 않던 블로그 유입이 확 줄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및 저품질 확인방법과 제가 해결했던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저품질 원인은 한, 두 가지가 아니고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여기서는 제가 겪었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저품질을 고객센터에서는 검색 누락이라고 표현을 했으며, 검색 봇이 제 블로그가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검색에서 안 나오도록 조치를 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 만들면서 헤더 이미지를 찾던 중에 이미지 공유 사이트 및 저작권에 대해서 정리한 포스팅을 올렸던 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내용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미지 공유 사이트를 소개했고, 이미지 저작권에 대해서 설명을 적었는데 해당 내용이 문제가 됐던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 경험이 아직 초보라 잘은 모르지만, 이 블로그라는 게 어디 명확하게 매뉴얼로 되어 있는 게 없이 경험상으로 된 내용 위주라 초보자들에게는 많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결과 고객센터답변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결과 고객센터답변

 

검색누락 확인 방법

 

 

다음 검색 사이트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검색

다음 검색 사이트에서 최적화와 저품질을 판단하는데,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다음에서 검색했을 때 잘 노출이 되는지, 특히 블로그 포스팅이 아닌 사이트 영역에서 검색이 되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검색 누락이 됐을 때는 포스팅 내용은 통합 웹에서 보였지만, 사이트에서 제 블로그 사이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다음검색 결과
티스토리 다음검색 결과

 

애드핏 조회가 되지 않을 때

저는 카카오 애드핏도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블로그 관리의 애드핏 관리가 제대로 조회되지 않았었습니다. 아마 검색 누락이 되면서 수익 부분도 차단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관리 조회
카카오 애드핏 관리 조회

 

 

고객센터를 통한 검색 누락 해결 방법

 

 

제가 고의적으로 상업적인 게시글을 올린 게 아니고, 불법적인 게시글을 올린 것도 아니기 때문에 카카오 고객센터를 이용해서 티스토리 저품질 현상 및 검색 누락에 대해 문의를 진행했고, 해결됐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유입량이 늘어나고 애드핏도 정상적으로 조회되는 걸 보니 해결된 것 같긴 합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고객센터 답변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고객센터 답변

 

이번 건을 보고 무턱대고 포스팅하기보다는 포스팅 전에 저품질에 걸리게 되지는 않을까 고민하고 되도록 자극적이거나 위험한 내용은 패스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이용 방법

  1. 카카오톡 더보기 -> 우측 상단 설정 클릭
  2. 하단의 고객센터/도움말
  3. 문의하기 -> 챗봇 상담하기
  4.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방에서 상담직원 연결 클릭

 

댓글